▒ 계족산 용화사 ▒ - 대한불교천태종

총 게시물 31건, 최근 0 건
   
비로자나불
글쓴이 : 용화사 날짜 : 2006-08-17 (목) 19:51 조회 : 1651




1.철원 도피안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
2.불국사 금동비로자나불좌상

범어로는 바이로차나(Vairocana)이며 비로자나불이라고 음역하고 광명변조(光明遍照), 변일체처(遍一切處), 대일변조(大日遍照) 등으로 의역합니다. 이 부처님의 신광(身光), 지광(智光)이 온 법계에 두루 함을 의미합니다.

천태종에서는 법신 비로자나불, 보신 노사나불, 화신 석가모니불을 이야기하고 이 셋이 원융무애하여 본질이 동일하다고 봅니다. 보통의 대적광전이나 대광보전에는 이 삼신불을 모시게 됩니다.
그때는 청정법신 비로자나불, 원만보신 노사나불, 천백억화신 석가모니불 이렇게 부르지요.

한편 밀교에서는 비로자나불을 대일여래(大日如來)라고 부르며 대일경이나 금강정경에서 오직 법신 이 있을 뿐이며 우주의 진리와 법칙을 부처님화 하여 법신불이라고 하며 모든 불보살이 다 법신불을 바탕으로 생겨나는 것이라고 봅니다.

진언밀교에서는 대일여래를 금강계와 태장계의 두 만다라에 모두 본존으로 모시고 있으며, 금강계만다라에서는 오지보관(五智寶冠)을 머리에 쓰고 지권인을 하였으며, 태장계만다라에서는 오불보관(五佛寶冠)을 쓰고 법계정인을 맺은채 팔엽의 연화대 위에 결가부좌 합니다.

비로자나불을 모신 전각은 비로전, 대적보전, 대광보전, 대광명전 등으로 불립니다.
한편으로는 비로라는 말을 최고라는 뜻으로 해서 산의 정상에 이 이름을 붙이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금강산 비로봉, 소백산 비로봉, 치악산 비로봉 등이 그렇습니다.

비로자나불의 특징수인은 지권인(指拳印)인데 검지손가락을 다른 손으로 감쌓 쥔 형상인데 오늘손과 왼손이 바뀌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위 사진중 도피안사 비로자나불은 오른손으로 감싸 잡았는데 반하여
불국사 비로자나불은 왼손으로 감싸고 있는 것이 특이할 만한 일입니다.




이름 패스워드
☞특수문자
hi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