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족산 용화사 ▒ - 대한불교천태종
총 게시물 548건, 최근 0 건
   
[불교상식] 열반으로 나아가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글쓴이 : 용화사 날짜 : 2013-01-28 (월) 22:22 조회 : 1409
열반으로 나아가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불교에서는 인간 삶의 괴로움이 갈애로부터 비롯되며 수행을 통해 마음속의 번뇌와 무명을 없애면 고요하고 평안하며 자유자재한 열반의 경지에 이른다고 합니다만,그와 같은 열반에 이르는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팔정도(八正道)라 하여 다음과 같은 여덟 가지 수행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정견(正見)입니다. 올바른 견해를 뜻하는 것으로서,인생의 현실이나 사물의 이치에 대해 아무런 걸림이 없이 올바르게 바라보는 것이 불교수행의 첫번째 덕목인 것입니다.
두번째는 정사(正思)입니다. 올바른 생각을 뜻하며,특히 마음으로 짓는 탐욕과 분노와 어리석음의  세 가지 악업을 제거해나 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번째는 정어(正語)입니다. 올바른 말을 뜻하는 것으로서 ,입으로 짓는 거짓말과 이간질,욕설,아부등 네 가지 악업을 소멸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네번째는 정업(正業) 입니다. 올바른 행동으로서,몸으로 짓는 살생과 도둑질,음행의 세 가지 악업을 소멸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섯번째는 정명(正命)입니다. 올바른 생활을 의미하는 것으로서,재가신자들의 입장에서는 올바른 직업을 택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겠습니다.
이어서 여섯번째는 정정진(正精進)입니다. 올바른 노력을 의미하는 것으로서,끊임없이 노력하여 물러섬이 없는 마음가짐을 지니는 것입니다.
일곱번째는 정념(正念)입니다. 올바른 기억을 의미하며,옳은 생각들을 잊지 않는 것을 뜻합니다.
그리고 끝으로 여덟번째는 정정(正定)입니다. 올바른 정신집중을 의미하는 것으로,특히 삼매(三昧)의 수련을 통해서 마음을 한 곳으로 모으는 수행을 뜻합니다.말하자면 올바른 참선이나 염불,기도의 수행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름 패스워드
☞특수문자
hi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